당뇨와 음식

탄수화물에 대하여

당뇨와 탄수화물

당뇨식은 일종의 저탄수식입니다. 그런데 종종 탄수화물에 대한 오해가 있어 몇자 적습니다.
1. 3대 영양소 중 혈당을 가장 많이 올리는 영양소는 탄수화물입니다.
다들 아시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탄수화물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2. 탄수화물에는 혈당을 올리는 당질과 혈당을 거의 올리지 않는 비당질이 있습니다.
 
당질에는 당류와 전분이 있습니다. 당류는 포도당, 설탕(자당), 과당 등이 있습니다. 전분은 단맛은 나지 않지만 단당류로 분해됩니다. 쌀, 밀과 같은 곡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당질에는 식이섬유와 당알콜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양을 보시되 식이섬유나 당알콜의 양도 눈여겨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같은 탄수화물이라도 혈당을 올리는 속도가 다릅니다.
 
당류- 가장 급격하게 혈당을 올리는 성분입니다.
정제 전분- 당류보다는 느리지만 빠르게 혈당을 올립니다.(정제 밀가루, 백미, 곡류의 가루)
복합 전분- 식이섬유가 많아 전분 중에서는 혈당을 완만하게 그리고 덜 올립니다.(현미, 잡곡, 귀리 등의 통곡물)
4. 콩류는 곡류의 절반정도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gi가 낮습니다.
 
그래서 비슷해 보이는 음식이지만 녹두로 만드는 청포묵이 도토리묵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적습니다.
영양성분에는 이런 자세한 정보들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대략적으로 당류가 낮은 음식을 선택하시고 탄수화물 총량을 보시되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당알콜의 경우 ‘당알콜’로 표기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에리스리톨’과 같은 제품명으로 표기된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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