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와 음식

대체감미료란?

대체감미료의 특성과 기능

대체 감미료 건강하게 즐기는 Tip!

 

당뇨인으로서 설탕이나 물엿 대체당에 대한 관심은 당연할 터입니다.

현재 설탕 대체재는 여러 면에서 연구되고 있고 상용화된 제품들도 많습니다.

종종 설탕 대체재에 대한 질문도 자주 올라 오고 있네요. 나름 대체당에 대해 많이 연구하고 실제로 상용화도 하고 있는터라 부족하지만 요리멘토로서 답변도 달기도 합니다. 대체당 선택 기준에 대한 몇 가지 안내말씀 드립니다.

1. 대체당이 당뇨 치료제는 아닙니다.

대체당은 주로 적은 양으로 감미를 내거나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는 식으로 설탕의 대용제로 사용됩니다. 그 자체로 당뇨 치료 효과는 없습니다.

2. 대체당은 다양한 기전으로 작용합니다.

대체당의 기전은 크게

– 미량으로 감미를 내는 고감미도 제품: 사카린, 스테비아
– 인체 흡수 억제: 당알콜류(자일리톨, 말티톨, 에리스리톨)
– 기타: 타가토스

3. 대체당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 사카린: 고감미, 칼로리 0, 합성 감미료, 쓴맛
– 스테비아: 고감미, 칼로리 0, 천연 감미료, 쓴 맛
– 당알콜류: (~톨 로 끝나는 감미료) 일반적으로 설탕의 60%의 칼로리, 끝 맛이 화~한 청량감, 과량 섭취시 연하작용으로 인한 부작용,

당알콜 중 에리스리톨은 천연 감미료로 칼로리는 실질적으로 0, 연하작용도 적음, 단 청량감이 있음
말티톨은 합성감미료, 혈당 상승이 미량 있음, 설탕맛에 가장 유사
– 알룰로스, 올리고당: 물엿과 유사한 성질을 갖고 있으나 혈당을 다소 올림(설탕의 절반 정도)

이런 대체당의 성질을 이해하셔서 용도에 맞게 종류 및 용량을 적절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당뇨인은 무조건 단 음식을 먹으면 안되는 시대는 이미 아닙니다. 설탕대신 적절한 대체당 활용으로 더 건강한 식단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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