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와 음식

국물 건강하게 즐기는 법

건강하게 국물 요리를 즐기는 Tip!

보통은 국물이 혈당에 안 좋다고들 하시는데요… 국물 유독 좋아하시는 분들 계셔서 몇 자 적어 보아요.

국물이 안 좋은 이유는

1. 간으로 나트륨이 많이 쓰입니다.

짜지 않더라도 국물 양 때문에 나트륨 총량은 상당히 높을 수가 있답니다. 짬뽕 국물이 대표적이조.

2. 양념이 들어간 경우 당이 많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식당 찌개의 경우 짠 맛을 덮기 위해 설탕을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고기국물의 경우 지방 섭취가 많을 수 있습니다.

4. 국에 밥을 말아 먹는 경우 소화가 빨라 혈당이 빨리 오를 수 있습니다.

그럼 건강 걱정없이 국물을 즐기는 방법은 없을까요?

1. 야채를 활용해 보세요.

야채에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답니다. 또한 야채의 감칠맛이 소금 사용량을 줄일 수 있게 해 주기도 한답니다.

물론 야채의 식이섬유가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도 하죠. 참고로 토마토를 국에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랍니다. 토마토는 서양에선 중요한 감칠맛 재료라 의외로 맛도 좋답니다.

2. 조미료를 활용해 보세요.

한 때 건강을 망치는 주범처럼 여겨졌던 조미료… 하지만 최근에는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글루탐산나트륨도 나트륨이긴 하지만 소금보다 소량으로 맛을 낼 뿐 아니라 감칠맛은 짠맛이나 단맛보다 더 음식맛을 좋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량을 사용하시면 실보다 득이 많을 수 있답니다.

3. 뜨거운 밥보다는 식은 밥을 활용해 보세요.

밥 양을 조절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구요. 식은 밥 자체가 뜨거운 밥보다는 소화흡수가 느립니다. 저항성분도 아무래도 더 많아집니다. 무엇보다 찬밥이 국에 말았을 때 맛이 더 좋을 때도 많답니다.

4. 고기나 선지를 활용해 보세요.

기름기가 적은 사태살 등을 넣어서 함께 조리하시면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아니면 계란을 넣으시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선지는 혈당을 올리지 않고 포만감을 줄 뿐 아니라 미네랄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우거지와 마구리(짝퉁 갈비)가 들어간 선지 해장국을 좋아하는데요… 혈당도 무척 착한 편이랍니다.

국물 요리 건강하게 즐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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