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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성분표 보는 법

일반인들이 잘 모르거나 헷갈리기 쉬운 사항들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헷갈리거나 잘 모르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영양성분표에는 9가지 영양성분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1. 열량  2. 나트륨  3. 탄수화물  4. 당류  5. 콜레스테롤  6. 지방  7. 트랜스지방  8. 포화지방  9. 단백질     2. 열량1회 제공량 당 칼로리입니다. 1회 제공량은 포장 단위와 일치하기도 하지만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예, 아이스크림 1개 무게는 100g인데 50g이 1회 제공량으로 표기된 경우도 있습니다.) 3. 나머지 8개 영양 성분 중 우선 나트륨과 콜레스테롤은 열량이 없는 영양성분입니다. 많은 무기질 중 왜 유독 나트륨과 콜레스테롤만 표기할까요? 이유는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제한할 필요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이제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입니다.

5. 당류는 탄수화물에 포함입니다. 즉, 탄수화물 총량은 당류량보다 항상 많습니다.
참고로 탄수화물= (혈당을 올리는)당질(당류 + 전분) + (혈당을 올리지 않는)비당질(식이섬유 + 당알콜)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4가지 탄수화물 중 당류만 표시할까요? 나트륨과 콜레스테롤과 같은 이유입니다. 당류 섭취량을 제한할 필요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류가 아닌 당질, 즉 전분은 표기가 되지 않는데 전분 역시 혈당을 올립니다. 따라서 당류량 뿐 아니라 탄수화물 전체양도 보시되 원재료명을 보셔서 식이섬유나 당알콜이 사용되었다면 그만큼 혈당을 덜 올린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6. 지방은 불포화지방,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있습니다. 이 중 몸에 좋지 않다고 여겨지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표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7. ~%의 의미 
함량 뒤에 있는 %의 의미는 제품 전체 중량 대비 해당 영양소의 ‘중량비’가 아니라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 입니다. 즉, 25%라면 제품 무게의 25%라는 뜻이 아니라 1일 영양성분 기준량의 25%에 해당하는 양이라는 뜻입니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는 별도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1일 영양성분 기준치
탄수화물 324g, 당류 100g, 식이섬유 25g, 단백질 55g, 지방 54g, 콜레스테롤 300mg, 나트륨 2,000mg 등이며 트랜스지방은 기준치가 없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비어 있습니다. 트랜스지방 기준이 없는 이유는 일정양 이상을 섭취해야 하는 다른 영양성분과는 달리 가능하면 없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위 기준치는 1일 2,000kcal인 경우 기준이며 식품등의 표시기준이므로 1일 권장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8. 사진이 좀 깨졌네요. 트랜스지방을 제외한 다른 성분들은 비율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9대 영양성분 표시는 필수표시 사항입니다. 그런데 9가지 성분이 나와있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요.
1. 특정성분이 아예 나와있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이 0mg이 아니고 아예 콜레스테롤이라는 항목 자체가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2mg 이하는 0으로 표기할 수 있는데 만약 전혀 검출이 되지 않았다면 0이 아니라 표기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2. 영양성분 표기가 의무가 아닌 식품들
식품의 종류에 따라서는 영양성분 표기가 의무가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식품제조가공업’이 아닌 ‘즉석식품제조가공업’으로 등록된 경우는 영양성분 표기가 의무가 아닙니다. 고O사 어묵, 일반 프렌차이즈 빵집, 떡집 등이 그러합니다. 그런데 일반 빵집에서도 영양성분표시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의무가 아니다보니 ‘당류’ 양만 표기하고 ‘탄수화물’양 전체는 표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류, 지방, 단백질 양은 표기되어 있는데 탄수화물 양이 표기되어 있지 않은 경우 탄수화물 양 추정방법
 
빵집 빵에 흔히 있는 경우인데요… 탄수화물 양 자체가 중요한 당뇨인들로서는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위 성분만으로 대략적인 탄수화물 양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별 열량
지방-9kcal, 탄수화물/단백질-4kcal
열량 = 지방 x 9 + 탄수화물 x 4 + 단백질 x 4 라는 공식을 활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0kcal 제품에 지방 5g, 단백질 2g 이 들어 있다면 5g x 9kcal  + 2g x 4kcal = 53kcal 가 되므로 나머지 147g이 탄수화물의 칼로리이므로 이를 4로 나눈 약 37g 정도가 탄수화물 양입니다. 다만 지방과 단백질의 표시량은 반올림값이므로 탄수화물 양은 37g보다 다소 적거나 많을 수 있습니다. 즉, 대략적인 탄수화물 양인 셈입니다.
쓰고 보니 길어졌네요. 생각보다 영양성분표시를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아 다시 정리해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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